2026 근로장려금 9월 신청기간은? 대상·소득조건·신청방법 총정리

근로장려금을 검색하다 보면 신청기간이 여러 번 나와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5월에도 신청한다고 하고,

9월에도 신청한다고 하고,

3월에도 신청한다고 합니다.

도대체 언제 신청해야 하는 걸까요?

특히 지금 확인해야 할 일정은 2026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입니다.

2026년 상반기에 근로소득이 발생한 근로자 가운데 일정한 소득·재산요건을 충족한다면 2026년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반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누가 신청할 수 있는지

소득과 재산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정기신청과 반기신청은 무엇이 다른지

신청하면 언제 돈을 받을 수 있는지

처음 신청하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무엇일까?

근로장려금은 일을 하고 있지만 소득이 일정 수준보다 낮은 근로자나 사업자 등의 생활안정과 근로를 지원하기 위해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하면

“일을 하고 소득이 있지만 일정한 소득·재산 기준을 충족하는 가구에 국가가 지급하는 장려금”

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하지만 일을 한다고 해서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구 형태와 소득,

재산,

소득 종류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해서 지급 여부와 금액이 결정됩니다.


2026년 9월에는 어떤 근로장려금을 신청할까?

2026년 9월에 진행되는 것은 2026년 귀속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입니다.

신청기간은

2026년 9월 1일 ~ 9월 15일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9월 반기신청은 기본적으로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은 정기신청과 반기신청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사업소득이나 종교인소득 등이 있는 경우에는 반기신청이 아니라 정기신청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이 있으니까 9월에 신청하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기보다 본인의 소득 종류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정기신청과 반기신청은 뭐가 다를까?

근로장려금을 처음 알아보는 분들이 가장 헷갈려하는 부분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언제 소득을 정산해서 지급받느냐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기신청은 전년도 연간소득을 기준으로 한 번에 신청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반기신청은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조금 더 빨리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2026년 기준으로 보면

2026년 상반기 소득

→ 2026년 9월 1~15일 신청

2026년 하반기 소득

→ 2027년 3월 1~15일 신청

일정으로 운영됩니다.

다만 상반기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면 하반기에도 신청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다시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9월에 신청하면 언제 받을까?

가장 궁금한 부분입니다.

2026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은 심사를 거쳐 2026년 12월 30일까지 지급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하나 알아둬야 할 것이 있습니다.

9월에 신청했다고 해서 1년치 근로장려금을 전부 받는 것은 아닙니다.

상반기분 지급액은 **연간 산정액의 35%**입니다.

그리고 이후 2027년 6월에 2026년 전체 소득과 가구·재산요건 등을 기준으로 다시 정산합니다.

정산 결과에 따라

추가로 지급받을 수도 있고,

반대로 먼저 받은 금액 중 일부가 환수될 수도 있습니다.


왜 처음부터 100%를 주지 않을까?

이유는 간단합니다.

9월 신청 시점에는 2026년 전체 소득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상반기 소득만 확인할 수 있는 상황에서 1년치 장려금을 모두 지급했다가 하반기에 소득이 크게 증가하면 실제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일정 금액을 지급한 뒤 다음 해에 연간소득을 기준으로 최종 정산하는 구조입니다.

즉 반기신청은

장려금 일부를 먼저 받고 → 다음 해 최종 정산

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에 따라 기준이 다르다

근로장려금을 알아볼 때 단순히 자신의 월급만 보면 안 됩니다.

먼저 자신이 어떤 가구 유형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에서는 크게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

로 나눕니다.


단독가구란?

배우자와 부양자녀, 일정 요건의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를 말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혼자 생활하면서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많이 해당합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상 혼자 산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단독가구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 가구원 판정 기준을 확인해야 합니다.


홑벌이가구란?

배우자나 부양자녀 또는 일정 요건의 직계존속이 있으면서 홑벌이 요건을 충족하는 가구입니다.

예를 들어 부부 중 한 명이 주로 소득을 얻고 다른 배우자의 소득이 일정 기준보다 낮은 경우 등이 해당할 수 있습니다.


맞벌이가구란?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 등이 일정 기준 이상인 가구를 의미합니다.

부부가 모두 일을 한다고 무조건 맞벌이가구로 분류되는 것은 아니며 세법상 총급여액 등의 기준을 확인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소득기준은 얼마일까?

근로장려금은 가구 유형에 따라 부부합산 총소득 기준이 달라집니다.

현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독가구

연간 총소득 2,200만원 미만

홑벌이가구

연간 총소득 3,200만원 미만

맞벌이가구

연간 총소득 4,400만원 미만

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합니다.

기준보다 소득이 낮다고 해서 무조건 최대 근로장려금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지급금액은 소득구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소득이 어느 정도까지 증가하는 구간에서는 장려금이 증가하다가 일정 구간을 지나면 다시 감소하는 구조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봉 2천만원 이하니까 최대금액을 받겠네.”

라고 단순하게 계산하면 안 됩니다.

실제 금액 계산은 2편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재산도 확인한다

소득기준을 충족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가구원이 보유한 재산도 확인합니다.

2026년 상반기분 반기신청 안내 기준으로는 2025년 6월 1일 현재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4천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에는 주택이나 토지뿐만 아니라 일정한 금융자산과 자동차 등 다양한 자산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재산이 1억7천만원 이상 2억4천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산정된 근로장려금의 50%만 지급됩니다.

그리고 2억4천만원 이상이면 지급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대출이 있으면 재산에서 빼줄까?

이 부분도 많이 오해합니다.

예를 들어 2억원짜리 집이 있는데 주택담보대출이 1억원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단순히

2억원 - 대출 1억원 = 재산 1억원

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근로장려금 재산요건을 계산할 때는 부채를 재산가액에서 차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택이나 다른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대출도 많은 사람이라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소득은 낮지만 재산기준 때문에 장려금을 받지 못하거나 지급액이 줄어드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바생도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을까?

조건을 충족한다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은 반드시 정규직 직장인만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아닙니다.

아르바이트를 통해 근로소득이 발생했고 가구·소득·재산 등 지급요건을 충족한다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규직인가?

가 아니라

근로소득이 정상적으로 신고되어 있는가?

그리고

가구·소득·재산요건을 충족하는가?

입니다.


프리랜서도 9월 반기신청할 수 있을까?

여기서는 소득 종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은 기본적으로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프리랜서 수입이 사업소득으로 신고되어 있다면 9월 반기신청 대상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외 사업소득이나 종교인소득이 있다면 정기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나는 회사원이 아니니까 안 된다.”

또는

“돈을 벌었으니까 9월에 신청하면 된다.”

둘 다 단순하게 판단하면 안 됩니다.

홈택스에서 자신의 소득자료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 안내문이 안 왔다면 신청할 수 없을까?

그렇지 않습니다.

국세청에서 신청 대상자로 예상되는 사람에게 모바일이나 우편 등으로 신청 안내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했다고 해서 무조건 대상이 아니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본인이 소득·재산 등 신청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한다면 홈택스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 사람은 안내문을 받았는데 나만 받지 못했다고 바로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의 소득과 재산요건을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026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신청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은 홈택스입니다.

홈택스에 로그인한 뒤

장려금·연말정산·전자기부금

→

근로장려금 정기/반기 신청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과정에서는 자신의 소득과 재산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연락처와 장려금을 받을 환급계좌 등을 등록합니다.


모바일 안내문을 받았다면?

국민비서나 네이버 전자문서, KT 알림문자 등을 통해 모바일 안내문을 받은 경우 안내문에서 바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개별인증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돼 비교적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면 안내문을 받은 경우에는 안내문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화로도 신청할 수 있을까?

가능합니다.

ARS 1544-9944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안내문에 있는 개별인증번호 등을 이용해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전화 신청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 대상자가 동의하면 장려금 상담센터나 세무서 직원을 통한 신청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도도 운영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했다고 무조건 지급되는 것은 아니다

신청을 완료했다고 바로 지급이 확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국세청은 신청 이후

가구요건

소득요건

재산요건

등을 심사합니다.

그리고 심사 결과에 따라 신청 당시 예상했던 금액보다 실제 지급액이 줄어들 수도 있고 지급 대상에서 제외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반기신청은 연간소득이 확정되기 전에 일부를 먼저 지급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다음 해 정산 과정에서 추가 지급 또는 환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반기 신청하면 하반기에 또 신청해야 할까?

아닙니다.

2026년 9월에 상반기분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면 하반기분도 신청한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상반기분 신청자는 2027년 3월에 하반기분을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후 2027년 6월에 2026년 전체 소득을 기준으로 정산합니다.

이 부분을 모르고 매번 신청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니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9월 신청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한 이유

반기신청 대상이라면 신청기간을 미리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026년 9월 1일 ~ 9월 15일

기간이 길지 않습니다.

특히 근로장려금은 단순히 신청한다고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소득과 재산 등의 요건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신청 직전에 급하게 알아보기보다 미리 자신의 조건을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확인해야 할 것은 크게 네 가지입니다.

① 나는 근로소득만 있는가?

② 단독·홑벌이·맞벌이 중 어떤 가구인가?

③ 소득기준을 충족하는가?

④ 가구원 전체 재산이 기준을 충족하는가?

이 네 가지부터 확인하면 신청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6 근로장려금 1편을 마치며

근로장려금은 단순히

“소득이 적으면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이라고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가구 유형과 소득, 재산 그리고 소득 종류까지 여러 요건을 함께 확인합니다.

특히 이번 2026년 9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반기신청은 2026년 상반기에 근로소득이 발생한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하는 일정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신청 후에는 심사를 거쳐 상반기분으로 연간 산정액의 35%가 먼저 지급되고 이후 2027년 6월에 연간 기준으로 정산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가장 궁금한 부분이 남습니다.

“나는 실제로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

다음 2편에서는 단독가구·홑벌이가구·맞벌이가구별 근로장려금 지급구조와 함께 소득별 예상금액을 실제 숫자로 계산해보겠습니다.


핵심 요약 5가지

1. 2026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9월 1일~15일이다.
이번 반기신청은 2026년 상반기 근로소득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2. 반기신청은 기본적으로 근로소득자가 대상이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정기신청과 반기신청을 선택할 수 있지만 사업소득이나 종교인소득 등이 있다면 정기신청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3. 소득기준은 가구 유형에 따라 다르다.
근로장려금 기준은 단독가구 2,200만원, 홑벌이가구 3,200만원, 맞벌이가구 4,400만원 미만입니다.

4. 재산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2026년 상반기분 반기신청 기준 가구원 재산 합계액이 2억4천만원 미만이어야 하며 1억7천만원 이상 2억4천만원 미만이면 장려금의 50%가 지급됩니다. 재산 계산에서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5. 9월에 신청하면 12월에 연간 산정액의 35%를 먼저 지급받는다.
상반기분 지급기한은 2026년 12월 30일이며 이후 2027년 6월에 2026년 전체 소득 등을 기준으로 최종 정산됩니다.


※ 본 글은 2026년 8월 기준 국세청 공개자료를 토대로 근로장려금 제도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정보성 콘텐츠입니다. 실제 신청 가능 여부와 지급금액은 가구원 구성, 소득, 재산 및 심사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신청 전 국세청의 최신 안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